키위
참다래 라고도 한다.

키위 1개에는 비타민C 하루 필요량이 다 들어 있습니다.

육류를 먹을 때 키위를 먹으면 단백질 분해효소(Actinidin) 성분의 소화작용을 통해 위를 편하고 깨끗하게 합니다.
그리고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도와 배변을 도와줍니다.
만성변비가 있다면 매일 1개씩 식사 전에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 함유량이 높고 칼로리가 낮으며 영양은 높아 다이어트 식품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들의 변비나 부종 게선에 도움을 주며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이외에도 키위는 피로회복, 스트레스 해소, 감기예방, 끽연가의 영양공급에 적합한 과일입니다.

일부 키위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혀나 입안이 따갑거나 가려움증, 염즘 등의 가벼운 증상으로 끝나지만 드물게 목이 아프고 붓거나, 구토, 또는 호흡 곤란, 쇼크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자료수집: 인터넷
이미지출처: 위키백과

효능


- 다른 과일보다도 비타민 C가 풍부하여 겨울철 감기 예방과 면역력 증강에 도움?
- 사과의 6배나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 E는 피부 노화를 지연시키는 역할
- 풍부한 미네랄과 식이섬유는 정장 작용을 도와 변비를 해소
- 풍부한 수용성 식이섬유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줌?
- 단백질 분해제인 액티니딘이 함유되어 있어 고기를 연하게 하고 소화를 도와줌?

구입요령

풍부한 수분과 단맛, 신맛이 모두 느껴지는 키위는 다 익기 전에 나무에서 딴 후 일정기간 익혀야 당도가 더욱 높아지는 후숙과일이랍니다.
때문에 키위를 고를 때, 바로 먹을 것은 말랑말랑하면서 익은 것을, 조금 보관했다가 두고 먹을 것은 단단한 것을 구매하여 가정에서 숙성시켜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살짝 눌러보았을 때 탄력이 있으면서 부드럽고 껍질은 윤기 있는 갈색 털이 빼곡하게 뒤덮여 있는 것이 좋으며, 터지지 않고 깨끗한 타원형의 것으로 고르도록 하세요.

조리법

키위는 가열을 하면 맛과 영양성분이 변하기 때문에 되도록 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으로 갈라서 숟가락으로 떠서 간식으로 즐길 수도 있고, 여러 과일과 곁들여 샐러드로 즐기면 맛과 영양이 더욱 풍부해집니다.
주스나 케이크, 잼 등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은 영양식이 됩니다.
육류요리를 할 때 키위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키위에 함유된 ‘액티니딘’이라는 성분이 단백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고기의 육질을 매우 연하게 만들어주므로 육류를 양념장에 재울 때 키위를 갈아서 함께 섞어 넣으면 더욱 부드러워집니다.

손질요령

말랑말랑한 키위는 오래 보관하지 않고 바로 먹는 것이 좋으며, 단단한 키위는 실온에 두고 하루 이틀 더 익힌 뒤 먹으면 달고 부드러운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빨리 익히고 싶다면 밀폐된 용기 안에 넣어 실온에 2~3일 두거나, 사과나 바나나와 같이 에틸렌 가스가 나오는 과일과 함께 비닐팩에 넣어 두면 더 빨리 익게 됩니다.

제철(생산시기)

10월, 11월, 12월

출처 :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키위](으)로 할 수 있는 요리
상생
사과
바나나
상극
자료없음.
      개인정보보호 Mail      
copyrightⓒ www.horangi.kr 낭만호랑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