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고추
이미지출처: 위키백과

효능


-캅사이신은 체내지방을 분해시켜 다이어트에 효과가 높음
-엔도르핀을 분비하게 해서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함
-살균과 항균작용으로 통증완화와 염증을 아물게 함
-아드레날린 분비를 돕고, 신진대사를 좋게 해 체온상승과 식욕을 증진시킴
-암 예방에 효과가 있고, 활성산소를 없애는 데 도움을 줌

구입요령

생것을 고를 때는 전체적으로 매끈하고 탱탱하며, 색깔이 균일하며 선명하고 윤기가 흐르며 끝이 살짝 굽어야 좋아요.
끝이 통통하게 뭉툭하면 단맛이 있어요.
신선한 홍고추를 구입하여 조리재료로 쓰기도 하지만, 주로 말린 고추를 가루로 내어 조미채소로 더 많이 사용합니다.
말린 홍고추는 빛깔이 붉고 광택이 나며, 껍질이 두껍고 마른 것이 좋습니다.
화건은 꼭지가 푸른빛, 양건(태양초)은 노란빛을 띠는 것이 좋으며, 태양초는 잘라 보았을 때 속심까지 붉어야 충분히 햇볕을 쪼인 것입니다.
꼭지가 부러졌거나 빠진 경우는 좋지 않아요.

조리법

홍고추의 생것은 생으로도 먹고 볶음이나 절임 등으로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그러나 대부분은 말려서 고춧가루나 실고추로 만들어 양념으로 많이 이용됩니다.
특히 김치류와 고추장을 담는데 가장 많이 사용하고, 그 외에 각종 찌개나 떡볶이 같은 볶음요리에도 많이 이용해요.
가정에서 간단히 태양초 고추를 만드는 법은 홍고추를 물로 씻은 다음, 빛이 들어가지 않도록 검은 부직포로 덮어서 3일정도 숙성시킨 후에 1주일 이상 햇볕에 말려줍니다.
숙성되지 않은 고추를 햇볕에 말리면 하얗게 색이 변하는 희나리현상이 발생해요.

손질요령

날것은 수분이 많아 오래 보관하기는 어려워요.
특히 물기가 있으면 꼭지가 쉽게 상하므로 잘 말려서 보관하는 것이 좋아요.
말린 고추는 공기와 접촉하면 캅사이신 성분이 날아가 효능이 떨어지고 색도 변합니다.
그러므로 종이봉투나 검은 봉지에 싸서 밀폐용기에 넣어서 보관해 둡니다.
보관 시 온도가 높으면 곰팡이가 피고 벌레가 생기는 등 변질이 잘 되므로 냉장보관하며, 오래 되면 딱딱하게 굳어지고 색도 검게 되므로 바로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김치를 담글 때 말린 고추를 물에 불려 갈아서 사용해도 됩니다.

제철(생산시기)

06월, 07월, 08월, 09월, 10월, 11월

출처 :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홍고추](으)로 할 수 있는 요리
상생
상극
      개인정보보호 Mail      
copyrightⓒ www.horangi.kr 낭만호랑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