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엉
우엉 속에 탄닌성분이 염증치료에 굉장히 효과가 좋고 얼굴붓기를 가라앉혀줄뿐 아니라 우엉을 달인물로 얼굴을 씻거나 우엉을 강판에 갈아서 팩을 하면
얼굴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고, 모공을 수축하는 효과도 있으며 여드름치료에도 아주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우엉의 알킬로이드, 플라보노이드, 리그난 성분이 중추신경이나 말초신경을 자극하여
남성의 성기능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우엉의 아로기닌성분은 성장호르몬에 속하는 성분으로
한의학에서도 우엉의효능으로 치통, 기침, 피부염과 함께 여성의 생리불순 치료에도 특효라고 나와있다고 합니다.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서 우리몸에 면역기능을 강화시켜서 우엉차로 만들어서
꾸준히 마시면 감기걱정이 없어지고 몸안에 나쁜균이나 세포를 자라지 않도록 억제하여 항암효과에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천연인슐린성분이라 할수있는 이눌린이 풍부하여 당뇨병을 치료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부작용]
-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몸이 차고, 장기능이 안 좋아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 등에게는 좋지 않다.
제철 : 1월
자료수집: 인터넷
이미지출처: 위키백과

효능


-우엉에 함유된 식이섬유 가운데 이눌린이라는 성분은 체내의 콜레스테롤을 배출해줌 ?
-이눌린은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릴 정도로 혈당조절력이 뛰어나고 당뇨병에도 효과가 좋음
-불용성 식이섬유는 장을 청소하는 정장작용을 하고 배변을 촉진시켜 변비를 예방하는 데 탁월한 효과
-우엉을 잘랐을 때 나오는 끈적거리는 성분인 리그닌은 항암작용을 하는 성분 중 하나

구입요령

우엉을 고를 때는 너무 건조하거나 바람이 들지 않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엉에 묻은 흙이 지나치게 건조된 것은 채취한 지 오래된 것일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피하도록 하고, 껍질에 흠이 없고 매끈한 것을 고르도록 하세요.
수염뿌리나 혹이 없는 것이 좋은 우엉입니다.
지름이 2cm를 넘길 정도로 너무 굵은 우엉은 질길 수 있으니 되도록 2cm 이하의 우엉을 고르도록 하고, 굵은 부분을 잡고 흔들었을 때 부드럽게 흔들리는 것이 싱싱하다는 증거랍니다.

조리법

우엉은 껍질에 좋은 영양분이 많이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껍질을 다 벗기지 말고 수세미로 깨끗이 닦거나 칼등으로 얇게 긁어낸 뒤 조리해야 하는데요, 껍질을 벗긴 후에는 쉽게 갈변할 수 있으므로 식초 물(물 5컵 당 식초 1큰술)이나 쌀뜨물에 담가두도록 하세요.
변색이 되지 않을뿐더러 우엉 특유의 떫은맛을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우엉은 볶으면 단맛이 강해지는데, 아삭아삭한 맛을 살리려면 미리 데친 후 천천히 요리하면 좋습니다.
다양한 반찬으로도 조리할 수 있지만 최근에는 우엉차로도 즐겨 마시는 이들이 늘고 있는데요, 우엉을 잘게 채 썬 후 한나절 말린 후 프라이팬에 볶아 뜨거운 물에 우려 마시면 좋습니다.
이때 포인트는 우엉에 물기가 전혀 남아 있지 않도록 충분히 볶아주는 것입니다.?

손질요령

우엉을 보관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인데요.
건조해지면 그만큼 질겨지기 때문이죠.
시중에는 세척해놓은 우엉도 많이 볼 수 있지만, 흙이 묻은 그대로의 우엉이 선도가 오래 유지된답니다.
흙이 묻은 채로 신문지에 싸서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고, 씻은 후에는 마르지 않도록 랩으로 싸거나 밀폐된 용기에 담아서 냉장고에 넣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제철(생산시기)

01월, 02월, 03월

출처 :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우엉](으)로 할 수 있는 요리
상생
자료없음.
상극
바지락
      개인정보보호 Mail      
copyrightⓒ www.horangi.kr 낭만호랑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