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니아
북미 원산의 장미과의 낙엽 관목의 열매로 블랙 초크베리(Black Chokeberry)라고도 불립니다.

[아로니아 100g당 영양 성분 수치]
칼로리 61kcal(아로니아분말은 314kcal)
수분 81%
당질 10.5g
식이섬유 6.4g
안토시아닌 670mg(분말은 3,100mg)
폴리페놀(안토시아닌 제외) 1,240mg(분말은 6,050mg)
비타민C, 비타민A, 비타민E, 베타-카로틴, 엽산 등의 비타민과 함께 칼륨, 칼슘, 마그네슘 같은 미네랄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효능]
1. 항산화 소스
아로니아 열매는 가장 많은 항산화 성분을 가지고 있는 열매 중 하나입니다. 항산화제는 산화로부터 몸의 세포를 보호합니다.
항산화 방지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값인 ORAC(Oxygen Radical Absorbance Capacity)를 보면 아로니아(약 16,000)는 블루베리(약 6,500) 등 다른 열매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혈액 순환 개선과 혈관 강화
아로니아 열매는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혈관을 강하게 하여 심장질환의 위험을 줄인다고 합니다.
이런 혈액과 혈관에 관련된 효능은 활성 산소를 줄이는 효능과 합해져 당뇨병과 기타 심혈관 질환의 예방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또한 아로니아는 혈압을 정상 수준으로 유지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대체적으로 어두운 색상의 베리류는 혈압을 정상 수준으로 유지하고 혈관 경련을 방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소변이 잘 나오게 합니다.(요로 감염 등 신장 관련 질환 예방)
아로니아는 대장균등 각종 균에 의한 감염으로 부터 요로를 보호합니다.
크랜베리 연구를 통해 요로감염에 좋다고 입증된 퀴닌산(quinic acid)은 크랜베리에 비해 5~10배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4. 당뇨병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
아로니아 열매를 비롯한 베리류는 혈당수치를 증가 시키지 않으며 심지어 혈당을 낮추게 합니다.

5. 눈 보호
안토시아닌은 눈의 기능에 관계하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백내장 등 눈의 세포 손상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카로틴 성분도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로니아의 또다른 기능성인 루테인(lutein)과 제아잔틴(zeaxanthin)같은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노인의 황반질환과 포도막염(눈질환)으로 부터 눈을 보호합니다.

6. 방사선의 부정적 영향 예방과 면역계 기능 유지
비타민P(플라보노이드, 2,500~3,500mg%) 성분은 방사선으로부터 인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예방·치유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보통 방사선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손상에 대한 인간의 방어 메카니즘을 비타민과 카로티노이드, 폴리페놀이 도와주게 됩니다.
이런 성분들은 아로니아에 많이 들어있으며 방사선에 의한 부정적 영향 뿐만 아니라 면역계의 기능을 유지시켜 줍니다.


[부작용/주의사항]
과복용에 의한 복통이나 소화장애, 구토, 식욕저하 등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처음부터 많은 양을 먹는 것은 삼가해야 합니다.
또한 아로니아가 소화액 분비를 촉진해 소화성 궤양 환자들에게는 불편을 주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자료수집: 인터넷
이미지출처: 위키백과

효능


-세포를 보호하고 각종 바이러스를 살균하는 효과가 있음
-아로니아에 함유된 오메가6는 염증이나 혈압, 혈당 등 대사를 조절해줌
-클로르겐산은 세균 및 바이러스 질환에 효능이 있음
-안토시아닌과 탄닌이 동시에 최고함량을 함유한 슈퍼 푸드임
-다량의 안토시아닌은 항산화작용이 강하여 노화 방지와 항암효과에 좋음
-시력을 좋게 하고, 심장 및 혈관질환, 뇌졸증 등 혈액과 관련한 질병에 좋음

구입요령

아로니아는 한여름의 뜨거운 햇볕을 먹고 자라므로 삼복더위를 지나면서 강렬한 자외선을 받아야 약리적인 특성이 매우 강해집니다.
잘 익은 아로니아를 구입하려면 붉은 색이 돌면서 푸르스름한 검은 빛을 띤 것을 골라야 합니다.
물기가 너무 많은 것은 지나치게 숙성된 것이므로 피하고, 열매꼭지 부분에 곰팡이가 피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과실표면에 주름이 있으면 수확 후 시간이 많이 지난 것으로 표면이 탱탱한 것이 신선한 것입니다.

조리법

아로니아는 맛과 색, 향이 좋아 잼이나 와인, 주스와 차로 사용하는 등 다양한 식자재로서의 이용 가치가 높아요.
아로니아의 떫은맛은 바로 탄닌 성분 때문인데요.
당도도 매우 높은 편이지만, 탄닌 성분이 너무 많아 단맛이 제대로 나지 않는 거죠.
하지만 숙성되면 떫은맛이 약해진답니다.
냉동 보관하거나 절임류, 효소 등으로 보관하여 먹어도 좋습니다.
요거트에 넣어 먹거나 베이킹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손질요령

먹기 직전에 흐르는 깨끗한 물에 세척하여 꼭지를 떼어낸 후 물기를 제거하여 이용합니다.
강한 떫은맛으로 인해 생으로 먹기가 쉽진 않지만, 숙성될수록 그 맛이 약해지기 때문에 냉동보관하거나 효소나 절임류 등으로 보관해 둡니다.
아로니아 열매에는 천연의 방부성분 및 항균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장기간 보관해도 영양 손실이 적답니다.
아로니아는 적자색의 강렬한 색소가 천연염료로서도 손색이 없으며 현재 유럽과 미국등지에서 식품이나 음료등의 고급 소재로써 인기가 높답니다.

제철(생산시기)

07월, 08월, 09월

출처 :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아로니아](으)로 할 수 있는 요리
상생
바나나
상극
꽃게
      개인정보보호 Mail      
copyrightⓒ www.horangi.kr 낭만호랑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