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이
단백질 함량이 높고 철분이나 무기질 칼슘 함량이 풍부해서 소화기간이 약한 사람들에게 소화잘되게 해주는 음식으로 유명하다.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 단백질, 칼슘, 철분 풍부

소변이 잘나오게 하며 해독능력이 있다.
시력향상 효능
노화방지
성장발육을 촉진
골다공증 예방
춘곤증 예방
생리불순에 도움
지방간 예방
제철 : 3월
자료수집: 인터넷
이미지출처: 위키백과

효능


-눈의 충혈과 안구건조증, 건조한 날씨나 황사로 인한 눈의 피로에 좋음
-거칠어진 피부 개선, 여드름 예방에 도움
-간이 쇠약하거나 간염, 간경화 같은 간장 질환에 도움
-생리불순을 비롯한 각종 부인과 질병 완화에 도움
-이뇨작용과 지혈작용, 생리통에도 효과가 있음

구입요령

냉이는 잎과 줄기가 작은 것이 맛이 있어요.
냉이의 향은 뿌리에서 나오는데, 뿌리가 너무 단단하지 않고, 잔털이 적은 것을 골라야 합니다.
뿌리가 곧고 희면 신선한 것으로, 누르스름하면 캐낸 지 오래된 것이에요.
잎은 선명하고 진한 녹색일수록 영양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요.
시든 잎이 거의 없고 청결하며 잎의 모양이 바른 것, 크기나 굵기가 비슷한 것으로 잘 선별되어 있는 것이 좋답니다.
또 줄기에 붉은 빛이 없으며, 냉이 특유의 독특한 향이 진하게 나는 것을 고르도록 하세요.
차가 많이 다니는 대로변이나 공원, 하천변 등에서 냉이를 채취하면 중금속 오염의 위험이 있으니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조리법

냉이의 향은 오래 끓일수록 진하게 우려 나와요.
그래서 향을 즐기려면 생으로 무쳐서 먹기보다는 국으로 먹는 것이 좋은데, 냉이의 무기질 성분은 끓여도 파괴되지 않아요.
손질한 냉이를 데쳐서 고추장 양념에 무쳐 먹거나, 모시조개와 함께 냉이의 뿌리까지 모두 넣은 된장국은 맛과 향은 물론 속을 편안하게 하고, 소화도 잘 되지요.
지용성인 베타카로틴의 효능을 최대한 끌어올리려면 튀김, 볶음 등의 조리법이 좋습니다.

손질요령

냉이는 구입 즉시 요리해 먹는 것이 가장 좋은데, 손질해서 보관을 해도 며칠이 지나면 잎이 상하거나 물러질 수 있고, 향도 날아가기 때문이죠.
냉이를 구입하면 잎이 젖어 있거나 누런 잎이 붙어 있어 손질이 필요한데, 누런 잎과 이물질을 제거하고 뿌리에 묻어 있는 흙은 칼로 긁어낸 뒤 두어 번 헹구어 내도록 합니다.
냉장고에 보관할 때는 썩지 않고 흙이 묻은 상태에서 키친타월로 잘 싸서 비닐팩에 담아 냉장 보관합니다.
풍미와 영양은 다소 감소되지만, 데친 것을 썰어 냉동 보관해 두었다가 찌개에 넣어도 향미를 느낄 수 있답니다.

제철(생산시기)

03월, 04월

출처 :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냉이](으)로 할 수 있는 요리
상생
새조개
상극
자료없음.
      개인정보보호 Mail      
copyrightⓒ www.horangi.kr 낭만호랑이